익산시, 지역주민 이웃애(愛)돌봄단 복지사각지대 ‘제로화’

23일, 올해 이웃애(愛)돌봄단 성과 보고회 개최
한 해 동안 사업추진실적과 우수사례 공유를 통한 사업 전반 보고

최두섭 기자 | 기사입력 2023/11/23 [22:46]

익산시, 지역주민 이웃애(愛)돌봄단 복지사각지대 ‘제로화’

23일, 올해 이웃애(愛)돌봄단 성과 보고회 개최
한 해 동안 사업추진실적과 우수사례 공유를 통한 사업 전반 보고

최두섭 기자 | 입력 : 2023/11/23 [22:46]

익산시가 지역주민 중심의이웃애()돌봄단을 통해 복지사각지대제로화를 추진한다.

 

지역주민 중심의이웃애()돌봄단은 긴급 생계·의료비 지원생필품 및 후원금 지원안전용품 및 행복나눔마켓타 돌봄서비스 연계 등 3천여건의 지원에 참여하며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지원에 앞장섰다.

 

이와 관련해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대표 김재일)는 지난 23일 통합전수교육관에서 올 한해동안 이웃애()돌봄단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에서는 지역복지 공통 특화사업으로 추진한 이웃애()돌봄단 추진실적과 읍면동 우수사례를 공유해 사업발전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웃애()돌봄단은 고독사 및 사회문제 해결을 위하여 마을 자조적으로 실시하는 지역사업으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복지통리장부녀회장 등 적극적이고 활동력이 높은 주민 157명으로 구성됐다.

 

읍면동 이웃애()돌봄단 활동으로는 긴급 생계·의료비 지원, lh 주거지원통합사례관리 및 공적급여 신청 등 공적서비스 105건 생필품 및 후원금 지원안전용품 및 행복나눔마켓타 돌봄서비스 연계 등 민간 서비스 2,716건을 지원하며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지원에 적극적으로 노력했다.

 

보고회에서는 낭산면과 남중동 돌봄단원이 직접 우수사례를 발표했다낭산면은 어려운 위기가구에 대한 지원 내용과 돌봄단으로 활동하며 느낀 소감 등을남중동에서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돌봄단 활동을 추진하기 위한 교육과 보고회모니터링 등 사업 추진성과를 발표했다.

 

정헌율 시장은 장기적인 경기악화로 인해 복지사각지대가 증가하고 있으나 공적 인력으로는 한계가 있어 위기가구 관리가 어려운 상황이다라며 지역주민을 필두로 진행하는 이웃애()돌봄단이 마을 곳곳 어려운 이웃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음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복지사각지대 제로화를 목표로 읍면동장 책임제 등 빈틈없는 복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최두섭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